들어가며
사실 제가 처음 투자 시장에 입문한 것은 코인 시장이 아닌 주식 시장이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엘리어트 파동 이론만을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트레이더가 적을뿐더러 제 개인적으로 차트에 다양한 그림을 그려가며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 위주의 매매 방법에 대해 쉽게 공감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Short 포지션 및 레버리지를 설정할 수 있다는 특징에 매료되어 코인 시장에 입문하게 되었고 그동안 주식 시장에서 하던 것과 같은 매매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내 주식 시장에서 사용하던 매매 방법만으로는 부족함을 느꼈고 코인 시장에 적합한 매매 방법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게 찾은 것이 바로 이번 글의 주제인 엘리어트 파동 이론입니다.
아무래도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처음 공부하다 보니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었는데요. 이번 기회에 복습도 할 겸 어떠한 방식으로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공부했는지 그리고 엘리어트 파동 이론의 실질적인 내용에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배우는 이유
혹자는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절대적으로 맹신하며 삼라만상의 법칙이 숨겨져 있기에 최고의 정확도를 보여주는 차트 이론이라고 말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엘리어트 파동 이론이 매매에 있어서 100%의 정확도를 자랑한다면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하여 일반 개인이 지금처럼 쉽게 관련 서적을 구할 수는 없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제 실력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지만 엘리어트 파동 이론이 마치 진리처럼 100%의 정확도를 가진 이론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제가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공부하기 시작한 이유는 코인 시장에서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활용하는 투자자가 많아서인데요.
즉,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활용하기에 이 이론을 통해 거래량이 급증할 구간, 지지 및 저항 가격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 덕분에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통해 포지션 진입 및 정리 시기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며 이 사실만으로도 시간을 투자해 볼 만한 이론이라 생각합니다.
참고 서적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의 공부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로는 인터넷에 공유되는 요약본을 읽는 것과 두 번째로는 엘리어트 파동 이론 관련 서적을 구매하여 읽는 것입니다.
저는 관련 서적을 바로 구매하기는 아까워서 요약본만 보려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엘리어트 파동 이론의 기초도 전혀 없는 상태에서 요약본을 보니 이해도 안 될뿐더러 시간 투입 대비 효율이 좋지 않다고 판단하였고 즉시 관련 서적을 구매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구매한 책이 바로 가장 대중적으로 읽히는 회색 책 (위의 첫 번째 그림)입니다. 보통 회색 책 하나로 충분하다고 하는데 저는 다른 책도 하나 더 읽고 싶어서 초록색 책 (위의 두 번째 그림)도 구매하였습니다.
회색 책과 달리 초록색 책은 각 챕터 시작 전에 그 챕터에서 설명할 파동이 어떠한 원리로 형성되는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는데요. 개인적으로 이러한 설명 덕분에 큰 어려움 없이 여러 파동을 쉽게 외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서적을 읽은 후에는 인터넷에 공유되는 요약본을 반복적으로 읽으며 엘리어트 파동 이론의 내용들을 잊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참고 사항 : 엘리어트 파동 이론 관련 서적을 검색하면 엘리어트 파동 이론 마스터 (위의 세 번째 그림)라는 책이 자주 나옵니다. 이 책은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좀 더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싶은 중상급자 이상을 위한 책이기에 초심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책입니다.
이어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