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아비트럼 코인(ARB)은 23년 3월 발행된 신규 코인입니다.
발행 당시 유저들에게 무료 에어드랍을 진행하여 7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안겨주었는데요.
이로 인해 발행 초기부터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시장의 이슈였던 아비트럼 체인 및 코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 특징
- 레이어 2 코인
-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강화
- EVM(Ethereum Virtual Machine)과 호환 가능
레이어 2 코인
아비트럼 코인은 레이어 2 코인입니다.
레이어 2는 기존 레이어 1의 트랜잭션 과부하를 줄이기 위해 별도의 레이어 2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그 결괏값만을 레이어 1에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컨베이어 벨트를 예시로 들어 레이어 1과 레이어 2의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상품 담기, 포장과 같은 일련의 과정을 '트랜잭션 처리', 포장된 박스가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배송 차량에 실리는 과정을 '결괏값 입력'이라고 하겠습니다.
레이어 1은 컨베이어 벨트 위에서 상품 담기, 포장 등의 과정을 모두 수행한 후 박스를 싣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에서는 일련의 과정 중 하나가 지체되거나 처리해야 할 박스가 급증해 버리면 컨베이어 벨트에 정체가 발생하여 과부하에 거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레이어 2는 상품 담기, 포장 등의 과정은 아예 다른 작업장에서 수행하고 컨베이어 벨트는 차량에 박스를 싣는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이러한 분업화를 통해 레이어 2에서는 컨베이어 벨트의 과부하 가능성을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아비트럼 코인(ARB)은 최근 출시되었지만 사실 아비트럼 네트워크가 출시된 지는 꽤 오래되었습니다.
최근 레이어 2 네트워크 중 가장 높은 TVL이 형성되어있는데요.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아비트럼 네트워크에서 발행될 자체 코인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이런 투자자들의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비트럼 재단에서는 자체 코인 발행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한동안 고수했는데요.
그러다 갑자기 그동안의 입장을 완전히 뒤엎고 자체 코인을 발행했는데 이것이 바로 아비트럼 코인입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강화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이란 특정 계약 조건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해당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계약이 수행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이더리움에서 최초로 구현되었고 이를 활용하면 공신력 있는 기관 등의 거래 중개자 없이도 계약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 덕분에 비로소 블록체인의 탈중앙화를 구현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며 아비트럼 코인(ARB)은 이 기능을 한 단계 더 강화했다고 평가받습니다.
EVM(Ethereum Virtual Machine)과 호환 가능
윈도우와 리눅스는 서로 다른 운영체제입니다.
그렇기에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리눅스에서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VM입니다.
VM을 사용하면 리눅스에서도 윈도우 운영체제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즉, VM은 서로 다른 운영체제의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하며 이더리움 프로그램의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EVM(Ethereum Virtual Machine)입니다.
EVM 덕분에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이더리움 관련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이더리움 생태계는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아비트럼 코인(ARB)은 이러한 EVM과 호환 가능합니다.
초기 발행량, 추가 발행량 그리고 할당량
아비트럼 코인(ARB)의 초기 발행량은 100억 개이며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물량은 약 12억 개입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매년 초기 발행량의 2% 정도 되는 물량이 추가 발행될 예정입니다.
전체 발행량 중 42.78%는 다오 지갑, 26.94%는 팀, 17.53%는 투자자 그리고 11.62%는 개인 지갑으로 할당되었습니다.
관련 코인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리플 소송 관련 정보
2. 530% 상승한 밈코인 REKT, 급등 원인 및 특징 등 총정리
3. 폴리매쉬 코인(POLYX), 급등 원인 및 특징 등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