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특징
- 새로운 형태의 구독 모델 제공
- 이미 활성화된 타 플랫폼 위에 위젯 형식으로 서비스 제공
- 솔라나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다른 네트워크에도 출시 예정
새로운 형태의 구독 모델 제공
기존 구독 모델에서 크리에이터는 구독자가 지불한 구독료의 일부를 수익으로 얻지만 구독자는 어떠한 수익도 얻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에서 구독자는 매달 정기 구독료들 지불하여 컨텐츠를 이용하지만 그 외에 별도의 수익은 얻을 수 없는 구조인데요.
그런데 액세스 프로토콜에서는 구독자 역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구독 모델을 제공합니다.
구독자에게 지급될 수익은 구독자가 개별 크리에이터에게 예치한 액세스 프로토콜 코인을 통해 발생합니다.
이미 활성화된 타 플랫폼 위에 위젯 형식으로 서비스 제공
사실 이미 시장에는 코인을 활용하여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가 다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아하 토큰'이 있는데요.
아하 토큰은 네이버 지식in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아하 토큰을 구독료로 지불하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질문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아하 토큰에서는 자체 플랫폼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체 플랫폼을 만들게 되면 초기 사용자들의 유입을 이끌어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홍보 비용 역시 크게 소모됩니다.
반면에 액세스 프로토콜은 자체 플랫폼을 만들기보다 이미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타 플랫폼에 자신들의 서비스를 위젯 형식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현재 액세스 프로토콜 코인이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암호화폐 관련 뉴스 플랫폼 'THE BLOCK'에 접속하면 좌측 상단의 버튼을 통해 개인 지갑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개인 지갑을 연결한 후 보유 중인 액세스 프로토콜 코인을 지불하면 구독 신청이 완료되는데요.
이처럼 액세스 프로토콜은 별도의 자체 플랫폼을 제작하지 않고 이미 활성화된 타 플랫폼에 자신들의 서비스를 위젯 형식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이로 인해 홍보 비용을 크게 절감하면서도 다양한 플랫폼의 기존 고객들에게 구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솔라나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다른 네트워크에도 출시 예정
현재 액세스 프로토콜은 솔라나 네트워크에만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폴리곤 네트워크에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 레이어 2 솔루션인 스타크넷 네트워크에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상장 거래소
- 코인베이스 (23년 2월 15일 상장)
- 업비트 BTC 마켓 (23년 3월 8일 상장)
- MEXC
- Gate.io
- Bybit
- Kucoin
초기 발행량 및 할당량
- 초기 발행량 : 1000억 개
- 매년 인플레이션 정도 및 예치 수수료 소각 메커니즘에 의해 발행량 변동
- 최초 발행량 1000억개 중 팀, 재단 그리고 투자자에게 할당된 물량은 25% (락업 기간은 5년 미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솔라나 코인(SOL)에 대하여
2. 앱토스 코인(APT)에 대하여
3. 아비트럼 코인(ARB)에 대하여
4. 리플 소송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