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등 원인
솔라나 코인(SOL)의 급등 원인은 두 가지로 솔라나 해커톤의 입상자 발표 및 안드로이드 기반의 웹 3 휴대폰 'Saga' 출시입니다.
참고사항
해커톤(Hackathon)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프로그래머나 그래픽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제한 시간 동안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대회인데요.
이더리움, 솔라나, 아이콘 등 다양한 코인들이 정기적으로 해커톤을 개최합니다.
주요 특징
- 레이어 1 코인
- 안드로이드 기반 웹 3 휴대폰 출시
- NFT 시장 활성화에 기여
레이어 1 코인
솔라나 코인(SOL)은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레이어 1 코인입니다.
레이어란 영어 단어 Layer로 1층, 2층 할 때의 '층'을 의미합니다.
즉, 레이어 1을 기반으로 레이어 2가 올라가고 그 위에 레이어 3이 올라갑니다.
각 레이어 별 대표적인 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솔라나 코인은 기존 이더리움의 느린 TPS 문제를 해결할 대체재로 2017년 출시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당시 솔라나 재단에서는 이더리움의 TPS는 10~20인 반면 솔라나 코인의 최대 TPS는 65000이라며 이더리움 킬러라고 홍보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웹 3 휴대폰 출시
솔라나 재단은 솔라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웹 3 휴대폰 'Saga'를 출시했습니다.
Saga에는 삼성 페이와 유사한 솔라나 페이, 개발자 기능인 솔라나 모바일 스택, 솔라나 기반의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스토어 기능 등이 탑재됩니다.
해당 휴대폰은 2023년 5월부터 판매될 예정입니다.
참고사항
솔라나 코인 이외에도 펀디엑스, 시린 코인에서 자신들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휴대폰을 2018년도에 출시했습니다.
NFT 시장 활성화에 기여
솔라나 코인이 NFT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는 사실상 이더리움이 전체 NFT 시장을 점유했습니다.
그러나 NFT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더리움의 비싼 가스비가 부담이었는데요.
솔라나 코인은 이러한 니즈를 파악하고 NFT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더리움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가스비, 빠른 TPS를 강점으로 솔라나 코인의 NFT 시장은 빠르게 성장했고 이더리움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확보했습니다.
참고사항
솔라나 코인(SOL)은 NFT 시장이 급성장하던 2021년 6월부터 약 4개월 동안 1200% 상승했습니다.
당시 엄청난 상승세 덕분에 시장에서는 2021년 여름을 Solana Summer라고 불렀는데요.
하지만 이후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솔라나 코인 가격 역시 하락 전환했으며 2022년 11월 FTX 사태로 인해 고점 대비 96% 하락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앱토스 코인(APT)에 대하여
2. 액세스 프로토콜 코인(ACS)에 대하여
3. 리플 소송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