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등 원인
질리카 코인(ZIL) 공식 트위터에 EVM과의 호환 관련 공지사항이 업로드되며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EVM은 (Ethereum Virtual Machine)의 약자로 이더리움 가상 머신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EVM은 서로 다른 운영체제 하에서도 이더리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합니다.
EVM 덕분에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큰 어려움 없이 이더리움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이더리움 생태계가 빠르게 성장하였는데요.
즉, EVM은 이더리움을 설명할 때 항상 언급될 만큼 주요한 요소인데 이제 질리카 코인의 메인넷에서도 EVM 호환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주요 특징
- 샤딩(Sharding) 기술 적용
- 합의 알고리즘 PBFT 적용
샤딩(Sharding) 기술 적용
2017년 당시 암호화폐 열풍으로 인해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종종 과부하에 걸렸습니다. 이때 많은 사용자가 몰리면 네트워크 작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는데요.
샤딩(Sharding) 기술은 바로 이 시기에 등장했습니다.
샤딩 기술이란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작게 나누어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즉, 기존 방식에서는 개별 노드가 블록체인의 모든 데이터를 처리했다면 샤딩 기술은 먼저 데이터를 여러 단위로 나누어 그룹을 만들고 개별 노드가 이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덕분에 암호화폐 시장에 샤딩 기술이 처음 도입되었을 당시에 샤딩 기술이야말로 종종 발생하던 네트워크 과부하 해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데이터를 여러 단위로 나누는 것으로 인해 나누어진 데이터의 손실 또는 해커의 공격으로부터 취약할 수 있다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합의 알고리즘 PBFT 적용
가장 대표적인 합의 알고리즘으로는 한 번쯤은 들어봤을 작업증명(PoW), 지분증명(PoS)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경과시간증명, 균형작업증명, 온라인증명 그리고 이중작업증명 등 수많은 합의 알고리즘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질리카 코인(ZIL)은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를 합의 알고리즘으로 적용했습니다.
상장 거래소
- 업비트, 바이낸스, 빗썸, 후오비 그리고 비트겟 등 대부분의 거래소에 상장
- 질리카 코인(ZIL)의 전체 거래량 중 53%가 업비트에서 발생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아비트럼 코인(ARB)에 대하여
2. 앱토스 코인(APT)에 대하여
3. 530% 상승한 밈코인 REKT, 급등 원인 및 특징 총정리
4. 솔라나 코인(SOL)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