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저는 이더리움의 상하이(샤펠라) 업그레이드 이후 가장 주목받을 테마로 단연 LSD(유동성 스테이킹 파생상품)를 예상했습니다.
상하이 업그레이드의 핵심은 확장성이 아닌 스테이킹 및 언스테이킹이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LSD보다 오히려 레이어 2, 그중에서도 아비트럼 코인(ARB)과 옵티미즘 코인(OP)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레이어 2는 상하이 업그레이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상하이 업그레이드와 레이어 2의 관련성
국내 자료에서는 루나디지털애셋 최고운영책임자 맥스 윌리엄스의 견해(상하이 업그레이드가 레이어 2 네트워크를 활성화할 것이다)를 단순히 인용만 했고 이에 대한 근거나 부연 설명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맥스 윌리엄스의 원문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처음 인용한 코인데스크에서는 원문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다행히 맥스 윌리엄스 본인이 자신의 트위터에 해당 원문을 업로드해두었는데요.
원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더리움 상하이 업그레이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가장 큰 수혜자는 LSD 테마가 될 것이다.
2. 상하이 업그레이드 이후 EIP-4844 (프로토 탱크 샤딩) 업그레이드가 예정되어 있다.
3. EIP-4844 업그레이드는 이더리움의 확장성 관련 업그레이드이다.
4. 이는 오프체인 방식으로 확장성을 개선한 레이어 2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업그레이드이다.
간접적인 관련이라도 현재 레이어 2 테마가 상하이 업그레이드의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외에도 옵티미즘 코인(OP)은 다가올 4~5월 사이 큰 이벤트가 있을 예정인데요.
그렇기에 한동안 레이어 2 테마에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